국내 골프코스 설계의 장인 송호, ‘골프코스 설계의 정석’ 출간

2023.06.27 14:02:48

 

[골프앤포스트=송기현 기자] 국내 골프코스 설계의 장인으로 불리는 ㈜송호골프디자인의 송호 대표가 ‘골프코스 설계의 정석(The Essence of Golf Course Design)’이라는 책을 펴냈다. 

 

이 책은 송 대표가 골프장 설계분야 입문후 십수 년 동안 공부하고 경험하면서 그동안 정리해 놓은 자료를 망라한 골프코스 설계 서적이다.

 

1980~1990년대 국내 골프산업 초창기에는 설계 분야에서도 미국이나 일본의 선진 기술을 도입했지만 미국이나 일본과 지형, 환경, 산림 상황과 법적 제한 사항 등이 모두 다르고, 골프 문화 역시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 난제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대한민국 골프코스 조성은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이며, 어떻게 해야 명품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저자의 생각을 표현하고 있다. 이 책에 수록된 모든 사진은 저자가 직접 설계하고 촬영한 코스들로만 엮었다.

 

챕터1은 부지선정 등 계획단계에 대해 소개했고, 챕터2에서는 설계단계로 환경을 고려한 설계, 사업성을 고려한 설계, 골프코스 빌리지, 코스 리노베이션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저자는 또 ‘다양한 플레이어의 수준을 어떻게 맞출 것인가’에 대한 부분에도 비중을 두고 있다.

 

“하급자는 쉬운 코스를 좋아하지만 상급자는 다소 고난도 코스를 선호한다. 그래서 모든 플레이어 수준에 걸맞는 코스를 설계하려면 공정한 게임이 되도록 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의 마지막은 카누스티 18번홀, 파인밸리 13번홀, 오거스타내셔널 12번홀, 페블비치 18번홀, 사이프러스포인트 15번홀 등 월드 베스트홀과 그 코스를 어떻게 이해하고 플레이하면 좋은지 설계가의 스케치 그림과 함께 소개했다.

 

끝으로 저자는 “앨리스터 맥킨지가 말했듯 예술가의 영혼, 골퍼의 마음, 그리고 엔지니어의 두뇌를 가진 골프코스 설계가가 되기를 염원하다”면서 “이 책을 통해 대한민국에서 골프장 설계와 조성의 올바른 길을 제시하는 길라잡이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송기현 기자 sgh@tfnews.co.kr
Copyright @포씨유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서울시 송파구 마천로21길 9-6, 지하1층2호(오금동) 등록번호: 서울,아55269 | 등록일 : 2024-01-25 | 발행인 : 김대중 | 편집인 : 김대중 | 전화번호 : 070-8805-5175 Copyright @포씨유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