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디실무교육3] 실습 1단계: 캐디 업무 몸으로 배우기 (2)

  • 등록 2024.10.27 07:45:31
크게보기

[캐디실무교육]은 신입캐디가 어떤 교육을 받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이다.  지난 5년간 신입캐디 교육을 실시하면서 만들어 낸 체계화된 내용을 담을 예정이며, 캐디자격증 시험에 들어가는 이론과 실무에 바탕이 되는 내용이다. 정부가 NCS 캐디직무교육을 만들었다면, (주)포씨유는 캐디실무교육을 만들었다. 이 연재를 통해서 캐디가 쉽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많은 노력을 통해서 만들어진다는 시실을 누구나 알았으면 한다.

 

연재 순서

1부 캐디와 골프 상식

  - 기초1단계: 캐디가 알아야 하는 골프 상식

  - 기초2단계: 캐디만 아는 골프 상식

2부 실전 캐디되기

  - 실습 1단계: 캐디 업무 몸으로 익히기

  - 실습 2단계: 거리 불러주기

  - 실습 3단계: 클럽 매칭

  - 실습 4단계: 클럽 서브

  - 실습 5단계: 경기 진행

  - 실습 6단계: 그린 서브와 스코어 계산하기

3부 캐디와 골프 통계

 

2부 실전 캐디되기 (2)

 

꿀팁: 나는 이렇게 한다. (고객의 특성을 기억한다)

김승민(30기)

 

둘째, 플레이어 응대

 

야외에서 플레이어를 맞이할 때 45도로 바르게 허리를 굽혀 인사하고 플레이어와 눈을 맞추면서 인사해야 한다.

 

첫 인사가 시작이다.

 

플레이어를 맞이하며 자주 사용하는 어프로치를 물어본 후 카트 뒤에 있는 클럽 보관 통에 넣어 두거나, 백 안에 따로 정리해 두어야지, 필요할 때 빼서 어프로치 서브할 수 있다.

 

광장에서는 광장 멘트를 하게 되는데, 광장 멘트에는 본인 소개, 오늘 플레이할 코스, 안전멘트를 한 후 첫 홀로 이동한다.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광장 멘트에 클럽 소개가 들어가기도 한다.

 

 

꿀팁: 나는 이렇게 한다. (늦거나, 티오프 시간에 도착하지 않을 경우 대처방법)

김경훈(17기)

 

셋째, 홀 이해도 숙련하기

 

첫 홀 티잉구역에 도착하면, 앞 팀이 티 오프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스트레칭할 수 있도록 의사를 물어보고 스트래칭을 한다.

 

스트레칭 후 오너를 뽑고 순서대로 클럽을 전달한다.

 

클럽을 전달하면서, 모든 플레이어가 들을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홀 멘트를 해야 한다. 홀 멘트에는 거리, 파 정보, 좌우측 정보, 공략지점 순으로 정보와 어드바이스를 전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번 홀은 350미터 파4홀입니다. 좌측 페널티구역, 우측 OB입니다. 전방에 보이는 소나무 두 그루 보고 치시는 게 좋습니다.”

 

골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이 홀 간 타구사고다.

 

그래서 어떤 홀이 인접 홀로 볼이 넘어가서 타구 사고가 자주 나는 지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만약 플레이어가 친 볼이 옆 홀로 넘어가게 되면 즉시 “포~”라고 옆 홀 플레이어들이 들을 수 있도록 외치고, 바로 무전으로 “3번홀(인접 홀 번호)로 타구가 갔는데, 괜찮으십니까?”라고 물어보고 확인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캐디가 인접 홀 번호를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타구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인접 홀 번호는 항상 기억해 둬야 한다.

 

무전기 사용에 익숙해져야 한다.

 

코스 들어가기 전 광장에서는 경기과에서 무전이 올 수 있으니 경기과 채널로 맞춰 놓는다.

 

첫 홀에서 티샷을 마치고 세컨으로 이동할 때 “07시20분 OO코스 OOO(캐디 이름) 세컨 이동합니다”라고 송신하고 무전기 코스 채널을 변경 후 이동한다.

 

9홀을 돌고 대기하는 카트 및 대기 시간을 뒤 팀이나 코스에 있는 사람이 확인 할 수 있도록 무전해야 한다.

 

“OO코스 대기 카트 3대 있습니다, 또는 OO코스 대기 20분 있습니다”

 

9홀을 돌고 10번홀로 이동하고 티샷을 하게 되면 뒤 팀들이 알 수 있게 “OO코스 세컨으로 이동합니다” 라고 송신하여 뒤 팀이 알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클럽을 잃어버렸을 경우에는 “OO코스 O홀에서 아이언 6번 분실했습니다”라고 멘트해야 한다.

 

꿀팁: 나는 이렇게 한다. (코스도로를 따라 홀 맵 연결)

이동우(2기)

김대중 기자 4cu@cattok.net
Copyright @포씨유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프로필 사진
김대중 기자

포씨유신문 발행인겸 편집인
글로벌캐디원격평생교육원 원장
전, (주)골프앤 대표이사
건국대학교 국제무역학과 박사과정 수료
일본 국립 쓰쿠바대학 경영정책과 석사과정 특별연구생
미국 UC Berkeley Extension 수료
저서: 캐디학개론, 캐디가 알아야 할 모든 것, 골프 이 정도는 알고 치자, 인터넷 마케팅 길라잡이, 인터넷 창업 길라잡이, 인터넷 무역 길라잡이, 인터넷 무역 실무, 386세대의 인터넷 막판 뒤집기, 386세대여 인터넷으로 몸 값을 올려라.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주소 : 서울시 송파구 거마로73, 4층(마천동) 등록번호: 서울,아55269 | 등록일 : 2024-01-25 | 발행인 : 김대중 | 편집인 : 김대중 | 전화번호 : 02-6465-5173 Copyright @(주)포씨유(Forcu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