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고용정보원은 임금정보와 직업정보를 한곳에 모아 ‘임금직업포털 워크피디아(www.wagework.go.kr)’ 시스템을 오픈한다.
임금직업포털은 임금정보와 직업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사업장의 여건과 상황에 맞는 합리적인 임금체계 개선과 경력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그간 임금정보와 직업정보가 각각의 시스템에서 제공되어 직업 및 직무정보와 연계된 임금정보 접근성이 떨어졌었다. 이에, 임금직업포털을 통해 맞춤형 임금‧직업정보에 대한 현장의 갈증을 해소시켜 나갈 계획이다.
임금직업포털의 임금정보는 사업체 규모별, 산업별, 직업별, 학력별 등의 조건 중 최대 3개 조건으로 맞춤형 검색이 가능하다. 현재 임금정보는 ‘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를 중심으로 제공되고 있지만, 앞으로 다양한 임금 자료를 확보해 정보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직업정보는 537개 우리나라 대표 직업에 대한 수행직무, 준비 방법, 요구 능력, 일자리 전망, 자격 및 훈련정보, 일자리 정보 등을 수록하고 있다. 직업정보 검색은 직업 내비게이션 기능을 통해 키워드 검색, 분류별 검색, 직능수준 검색을 비롯해 직업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외에, 임금체계 개선과 관련된 정책정보, 임금체계 개선 컨설팅 자료, 노동시장에 새롭게 등장하는 새로운 직업 정보, 임금 및 직업 관련 동영상 자료 등을 제공한다.
임금직업포털의 주요 활용 대상은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비롯해 직업 선택, 경력개발, 취업, 이‧전직 등을 준비하는 구직자와 근로자에 해당한다.
기업 인사담당자는 수행직무, 직급, 연차 등에 적합한 임금수준을 책정하고 임금체계를 개선하는데 본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회사에 처음 신설된 연구직 채용시, 첫 임금수준 책정이 어려웠던 A기업 인사담당자. 임금직업포털에서 해당 직무의 연차별 임금수준을 살펴보면 연봉 책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구직자와 근로자는 산업별, 직업별, 경력 연수 등에 따른 적합한 임금수준을 확인하고 경력개발을 위해 필요한 직업훈련, 자격정보, 일자리 전망 등을 살펴볼 수 있다.
현재 회사의 연봉이 너무 낮아서 마케팅 업무로 이동을 원하는 총무사원 B씨. 마케팅 업무의 임금수준과 실제 이직할 때 필요한 직업훈련 등을 임금직업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고용정보원 이창수 원장은 “임금직업포털을 통해 현재 내 직무에 적합한 임금은 어느 정도인지, 임금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이나 훈련을 받아야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라며, “특히, 기업에서는 직무별 임금수준 설정과 임금체계 개선에 임금직업포털을 참고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임금직업포털 정식 오픈은 4월 21일(월)이며, 임금정보와 직업정보를 한곳에 모아 점차 정보를 확장해간다는 의미에서 ‘워크피디아(Workpedia)’란 이름과 함께 사용할 예정이다.
‘워크피디아(Workpedia)’는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와 ‘일(Work)’을 합성한 용어로 임금과 직업 등 일에 대한 정보를 종합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