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7회째인 이번 행사는 '산학연협력, 미래를 설계하는 지역혁신의 솔루션'이라는 주제로 전국 323개 대학과 기관에서 우수 성과와 혁신 사례를 공유하며 한국연구재단 주관으로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 산학연협력 우수성과전시 이외에도 학생진로체험 프로그램 및 부대행사로 포럼 및 특강 등이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참여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글로컬대학 30 프로젝트, 기업공감원스톱지원센터 운영사업, 공공기술기반 창업기업 우수성과 전시,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대학-출연(연) 벽 허물기, 부산광역시, 대학혁신지원사업,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마이스터대학 지원사업, 신산업분야 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산학연협력 기술지주회사, 산학협력 마일리지, 공공기술사업화기업 투자지원, 산학연협력 활성화지원사업, 실험실창업지원, 학연협력플랫폼구축 시범사업,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 사업(LINC 3.0),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사업,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COSS),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HUSS), 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2.0), 두뇌한국21
부산국제캐릭터&애니메이션페스티벌 행사가 부산유라시아플랫폼,영화의전당 애니랑에서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공식홈페이지(https://www.showwave.net/2024bicaf/kr)를 찿기가 매우 어렵고, 행사에 참관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가 전혀 없어 보인다. 예상관객수가 300명이라고 하는데 실제 관객일지는 미지수로 보여진다. 이러한 국제 행사에 출품료가 10만원 내외라고 하는데, 누구를 위한 행사인지 학생들이나 관람객들이 판단하기에는 정보가 매우 부실해 보인다. 행사는 3일간 각각 다른시간 다른 장소에서 열리고 있으나 교통안내나 입장방법 등에 대한 안내조차 없는 행사이다. 부산콘텐츠코리아랩에 실려있는 광고(https://www.cklbusan.com/www)로 문의해본 결과,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홍보 요청이 와서 실려진 홍보물이라고 하며 행사주관인 BICAF조직위원회에 문의를 하려해도 연락처로 명기된 번호로는 연락이 되지 않았다. 금일 영화의 전당 중극장에서 1부 6시~8시까지 영화제 국내경쟁부문 작품을 상영하고 8시~9시까지 영화제 국외경쟁부문 작품을 상영한다고 한다. 최근 들어 행사나 전시명이 상식적인 기대
올해 5번째로 개최되는 부산일러스터페어(이하 '부일페'라 칭함) 현장이 주말을 맞아 구름인파로 K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 회화등의 오타쿠적 팬덤 문화를 구축하며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어 주목을 끈다. 한류문화콘텐츠중 캐릭터, 게임, 웹툰은 이미 비지니스산업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으며 순수회화나 오리지널일러스트레이션 장르도 시대에 맞게 팝아트적인 변화를 시도하며 적극적으로 관객 내지 고객과 소통하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고 이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팬덤 문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순수하고 엄숙하고 진지한 미술이 소통하고 공감하는 대중예술로서의 미술로 경계를 구분 하지 않고, 시대의 변화에따라 재조명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다양한 현장 모습을 그대로 카메라에 담아 보았다.
<부산일러스트레이션페어>는 부산/경상권을 주요 마켓으로 개최하는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의 대표전시회다.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의 주최사인 오씨메이커스가 주최하며 다채로운 일러스트레이션을 선보였던 지난 4년간의 부산일러스트레이션페어(이하 부일페)가 올가을 더욱 풍성해진 규모로 벡스코 제2전시장 4홀에서 11월 1일(금)부터 11월 3일(일)까지 3일간 진행한다. 주요 전시분야는 작가(일러스트레이션, 회화, 그림책, 독립출판, 캐릭터디자인, 그래픽디자인, 아트토이,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캘리그라피, 아트토이 분야 활동 국내외 아티스트), 기업(정부 기관, 미술 재료 제조 및 유통, 관련 디지털 디바이스, 출판 및 유통, 에이전시, 캐릭터 사업, 디자인 스튜디오, 아트상품 제작 및 유통, 아티스트 플랫폼, 아트토이, 제지 생산 및 유통, 학교/학원 홍보, 갤러리 등 관련 분야 기업)등이다.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의 다양한 작가 및 기업을 만나 새로운 아이디어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관람객의 반응과 피드백을 통해 시야를 넓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