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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LG유플러스 캐릭터 '무너', 매출 40억 원 돌파…450% 이상 성장

 

LG유플러스(www.lguplus.com)의 대표 캐릭터 '무너'가 5년 만에 450% 이상 성장하며 매출 40억 원을 돌파했다.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얻은 라이선스 매출과 굿즈 판매 등 오프라인 매출이 크게 증가한 덕분에 캐릭터 지식재산권(IP) 사업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분석이다.

 

'무너'의 탄생과 인기

'무너'는 당당한 MZ세대 K-직장인이라는 페르소나를 지닌 LG유플러스의 대표 캐릭터로, 2020년 처음 선보였다. 귀엽고 익살스러운 모습으로 초등학생부터 사회 초년생 스토리에 공감하는 직장인들까지 폭넓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사회초년생이 공감할 만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2023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캐릭터 부문에서 문화체육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MZ세대와의 접점을 늘려왔다.

 

매출 증가와 다양한 협업

무너는 2020년부터 디지털 채널과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굿즈를 판매하며 수익을 거두기 시작했다. 이후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라이선스 매출과 온·오프라인 굿즈 판매가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도 크게 늘었다. 2020년 기준 무너 관련 매출의 99.8%가 디지털 매출에서 발생했지만, 2024년에는 디지털 매출 11.3%, 오프라인 매출 49.7%, 라이선스 매출 39%로 매출 구조가 다양해졌다.

 

성공적인 협업 사례

특히 스포츠,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통해 라이선스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9월 LG유플러스가 프로야구 구단 'LG트윈스'와 협업해 선보인 굿즈는 같은 해 4월과 비교해 매출이 570% 급증했으며, 이마트PB(자체 브랜드) '노브랜드'와 협업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은 각각 2개월·3개월 만에 완판되기도 했다.

 

온·오프라인 행사 참여

LG유플러스는 '무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24 라이선싱 엑스포'에 한국 대표 캐릭터로 '무너'를 소개하고, 5·6월에는 여의도한강공원에서 이벤트존을 조성해 20만 명의 방문객에게 '무너'를 선보였다. 7월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코엑스가 공동 주관한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에서도 '무너'를 소개했다.

 

향후 계획

LG유플러스는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및 사업자들과 협업해 '무너' IP를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무너'를 주인공으로 한 애니메이션 제작도 추진할 예정이다. 관련 굿즈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무너 굿즈 전용 매장인 '무너샵' 설립도 논의 중이다.

 

김다림 LG유플러스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담당은 "무너가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랑받는 캐릭터가 될 수 있도록 캐릭터 팬층의 트렌드와 선호도를 반영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며, "무너로 수익을 창출하면서도 고객들에게 가치 있는 소비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 사례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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